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시기,나이는?
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시기, 나이
4대 여성암 중의 하나인 자궁경부암은 세계 여성암 발병 순위로 두번째로, 우리나라 전체 암 중에서 네번째를 차지할만큼 발병률이 높습니다. 일반적으로 중년이후의 여성들에게 발병률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20~30대 여성에게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.
자궁경부암 원인
인유두종바이러스인 HPV바이러스는 성접촉에 의해 감염되기 때문에 안전한 성생활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.
자궁경부암 증상
1. 부정출혈
불규칙한 비정상 질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생리기간이 아닌 때에도 적은 양의 출혈이 있거나 성관계 후에 출혈이 빈번하게 나타난다면 의심해야 하는 증상입니다.
2. 허리 및 골반통증
허리 및 골반의 지속적인 통증은 생식기관의 문제에서 발생할 수 있고, 심해지면 주위 장기에 영향을 주어 신장이 붓고, 하지의 부종 및 골반통이 생깁니다.
3. 질 분비
일반적으로 여성들은 생리기간이나 배란기에 냉 등이 분비될 수 있으나 평소와 다르게 질 분비물이 많거나 심한 악취와 함께 혈액이 섞여서 나오면 의심을 해야 합니다.
4. 변비
배변 횟수가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로 배변이 힘들거나 혈뇨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.
5. 체중감소
특별한 체중관리를 한 것이 아님에도 급격하게 체중이 감소되고, 대변습관이 달라진 상황이라면 정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
자궁경부암 예방법
여성 사망률 2위로 위험한 질병이기 때문에 조기발견하여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. 국가암검진 권고안에 의하면 만 20세이상 여성은 3년 간격으로 자궁경부세포검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.
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백신으로 자궁경부암 70~90%는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.
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시기 및 나이
예방접종 시기는 여러의견들이 있는데 9세~13세의 아이들에게 예방접종을 권하고 있습니다.
9세~14세 접종시 2회, 15세~26세 접종시 3회, 성경험이 없는 20대초반이라면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.